페이스북은 나에게 친목도모의 수단이었다. 페이스북을 통해 친구들의 근황을 보기도 하고, 나의 현재 상태를 알렸다. 요즘에는 이런 목적수단조차 가치가 상실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의 사생활을 SNS에 잘 드러내지 않는 것이 요즘 추세이기 때문에 페이스북의 스토리들을 보면 지인들의 상태는 저조하다. 나조차도 인터넷에 사생활을 드러내는 것을 요즘에는 그리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눈으로만 소식을 접하고 있다.뉴스피드를 보면 페이스북에 바이럴 마케팅이 점점 많아진다. 그래서 더 이런 마케팅 형태가 부정적인 시각으로 느껴졌다. 지인 영업을 하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하고, 내가 선택하지 않은 광고에 노출되어 있는 것만 같아 지저분해 보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내가 하려고 하는 마케팅 요소에서도 지는 해라며 페이스북을 배제하려고 하였다. 하지만 [페이스북 마케팅 실전기법]이라는 책을 통해 페이스북을 보는 시각이 달라졌다. 내가 이렇게 느끼는 이유는 몇 년동안 사용한 페이스북의 반만 알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페이스북의 알고니즘은 단순히 연속적인 포스팅을 통해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 아니었다. 타게팅과 컨텐츠를 통해 자본주의의 마케팅이 아닌 진정한 마케팅을 할 수 있는 곳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타겟팅에 매력이 컸다. 페이스북 사용자의 프로필 기능을 통해 페이스북 자체에서 독식하는 것이 아니라 social graph를 만들어 지능화된 시스템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그래서 사람과 사람과의 연결고리를 통해 빅데이터를 형성할 수 있는 것이다. 페이스북에서의 좋은 콘텐츠를 위해서는 이미지화와 해시태그가 중요하다고 이야기 한다. 이제느 많은 글들로는 홍보하기가 어렵다. 콘텐츠에 노출되기 위한 무언가가 필요하고, 또 노출된 사람들에게 좋아요, 댓글, 공유하기를 누르게 하는 무언가도 필요했다. 페이스북 창시자 마크 주커버그도 모르는 페이스북 이용 방법들이 이 얇은 책 한권에 녹아 들어 있다. 꼭 기업의 마케팅이 아니더라도 나 자신의 브랜드화를 위해서는 나의 페이스북의 가치를 상승시켜야 겠다.
페이스북이란 무엇인가? 이렇게 물어보면 열에 아홉은 SNS, 즉 소셜네트워크라고 답한다. 주커버그를 소재로 한 영화 ‘소셜네트워크’ 때문일 것이다. 물론 페이스북은 다양한 SNS 중 하나다. 그중에 전 세계 경제활동인구의 절반이 사용하는 세계 최대의 SNS이고, 가장 성공한 SNS이다. 그렇다고 페이스북을 단지 셀카를 올리고 자기 자랑질 도구로서 SNS로만 바라보면 아주 큰 실수를 하고 있는 것이다 페이스북은 거대한 시스템 구조물 속에서 작동하는 하버드급 인공지능 마케팅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이해하면 더 풍성한 페이스북 마케팅 세계에 들어갈 수 있다 페이스북 사용자를 ‘Active User’, ‘활성화 유저’라고 부른다. 이들은 페이스북 사관학교에서 훈련받은 ‘손가락 병사’들로 어떠한 보상이나 대가 없이 마케팅 콘텐츠들에 손가락으로 좋(아요)/댓(글)/공(유)을한다. 이 약 15억 명의 손가락 병사들로 인해 수많은 자영업, 기업이 페이스북 마케팅의 꿀맛을 느끼고 있다. 페이스북은 앞으로도 충분히 늘어날 가능성이 큰 Active한 15억 명 이상의 손가락 병사들이 있는 한 최고의 마케팅 도구이다. 즉 페이스북은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소셜미디어만이 아닌, 마케팅적인 무대와 환경으로 페이스 북을 바라보고, 내 비즈니스 마케팅을 추출하고 적용하고 할 수있다. 그러면 어마어마한 마케팅 광맥을 발견하게될 것이다. 이 책에서는 페이스북의 SNS(Social Network Service; 사회관계망 서비스) 기능이 마케팅의 옷을 입으면 어떻게 인공지능 마케팅 로봇으로 변신하는지 / 고객을 불러오는 페이지 운영 및실전 마케팅 방법/ 매출 3배 증가시키는 페이스북 마케팅 최적화 4단계방법/마크 주커버그도 모르는 페이스북 마케팅 그래프 6대 비법을 통해 이전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토마호크급 인공지능 SNS 마케팅의 진술을 보여 줄 것이다.
시작하며 -4
페이스북 마을 여행하기 -12
제1부 페이스북을 만나
마케팅의 꿀을 빨다
-페이스북에서 꿀맛을 보다 1-1 -18
-페이스북 벼락을 맞다 1-2 -21
-하버드급 인공지능 마케팅 시스템을 발견하다 1-3 -24
-페이스북 마케팅의 4가지 관점을 보다 1-4 -26
-페이스북 마케팅의 원석을 캐다 1-5 -31
TIP 페이스북 마케팅-지금 반응하게 만드는 콘텐츠 제목 만들기 6 -42
제2부 페이스북 마케팅
OPT-IN 컨설팅
-원하는 사람에게 타겟 2-1 -48
-원하는 정보를 콘텐츠 2-2 -53
-원하는 시간에 o2o 2-3 -56
제3부 고객을 불러오는 페이지 운영 및
실전 마케팅 방법
-인기 페이지 통계 3-1 -62
-끌리는 페이지 만들기 3-2 -64
-페이지 정보 수정세팅 3-3 -72
-설정 익히기 3-4 -76
-페이지 인사이트 활용방법 3-5 -78
-페이지 글쓰기 4·4·2법칙 3-6 -80
-페이지 좋아요 팬 늘리기 3-7 -90
-페이지 계정 전환과 계정 교차로 친구 초대하기 3-8 -92
-페이지 키우고 홍보하기 3-9 -95
TIP 페이스북 마케팅-친구 추천에 올인하라 -100
-알고리즘, 뉴스피드 전쟁 3-10 - 102
-좋/댓/공 페이지 협업 페이지 마케팅 3-11 - 109
-좋/체/리 매장 페이지 마케팅 3-12 - 114
-페이지 이미지 마케팅 방법 3-13 - 117
TIP 페이스북 마케팅-이미지 큐레이션으로 승부하라 -120
제4부 매출 3배 UP!
페이스북 마케팅 최적화 4단계
-1단계. 페이스북 계정 최적화 4-1 -125
페이스북 계정 이해 -128
계정 안정 최적화 방법 -130
-2단계. 타겟 최적화 4-2 -140
페이스북 타겟팅의 원리 -141
타겟팅 최적화 방법 -143
-3단계. 광고 최적화법 4-3 -147
페이스북 광고 시스템 -147
페이스북 광고 최적화법 -148
TIP 페이스북 마케팅-인간심리를 활용한 페이스북 광고 콘텐츠 팁 -158
-4단계. 협업 네트워크 최적화 4-4 -161
마케팅 공동체 -161
협업 네트워크 최적화법 -163
TIP 페이스북 마케팅-사용자 루틴을 파악하라 -172
제5부 마크 주커버그도 모르는
페이스북 마케팅 그래프 6대 비법
-페이스북은 GRAPH로 통한다 5-1 -176
소셜 그래프(Social Graph) -177
그래프 서치(Graph Search) -177
오픈 그래프(Open Graph) -179
-모든 마케팅은 페이스북으로 통한다 5-2 -181
-페이스북 마케팅 그래프 6대 비법 5-3 -188
첫째, 블페신화는 불패신화다 -188
둘째, 페입페문은 쌍방통행이다 -200
셋째, 페군구양은 천생연분이다 -209
넷째, 페입카출은 만사형통이라 -213
다섯째, 온키페이는 금상첨화라 -217
여섯째, 일타십피는 다다익선이라 -225
TIP 페이스북 마케팅-마케팅 전문가로 만들어 주는 툴 4가지 -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