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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선생님과 함께하는 길라잡이 음악사 세트
음악사라고 하면 저도 잘 모르기 때문에 어렵다는 생각이 먼저 드는 분야랍니다. 음악선생님과 함께 하는 길라잡이 음악사 1, 2 편을 모두 읽고 나니 대충~ 흐름이 파악된다고 할까요? 또 입시나 공부가목적이 아니다 보니 ~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음악사가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다는 게 이 책의 큰 장점인 것 같아요. 또 어디 고상한 곳에 가서 아는 체(?) 한번 할 수도 있을 것 같고~~ ^^ 우리 아이는 아직 이 책을 읽지는 못했지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음악선생님과 함께하는 길라잡이 음악사 1, 2 페르난도 아르헨타 지음 /훌리우스 그림 / 유혜경 옮김 아이가 피아노를 벌써 6년째 치고 있지만 음악사에 대해서는 여전히 문외한이랍니다. 그나마 피아노 콩쿨을 나가게 되면 콩쿨에 들고나가는 곡에 대해서만 선생님의 간단한 곡의 소개로 아는 정도 한 곡을 제대로이해하고 해석하려면 그 작곡가의 생존 시기에 음악적, 시대적 배경에 대한 지식이 꼭필요하다고 보는데요. 아쉽게도 음악사를 잘 알려주는 분은 안 계셔요~ 엄마인 저도 음악사에 무지한 지라 쉽지 않았고요. 여하튼, 음악이 없는 세상에 산다면 어떨까요? 음악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우리가 즐겨 듣는 음악은 어디서 영향을 받고 만들어졌을까요? 이번에 길라잡이 음악사 1, 2 편을 읽고 어렵지 않고 쉽게 쉽게 음악사를 접할 수 있어 좋았네요~
[음악 선생님과 함께하는 길라잡이 음악사 1,2]는 어린이를 위한 ‘인문학 만세 시리즈’ 책입니다. 이 책은 봄, 여름, 가을, 겨울을 주제로 아름다운 선율의 교향곡을 만들었던 ‘비발디’가 왕성하게 활동했던 18세기 음악에서부터 엘비스 프레슬리와 비틀즈로 대표되는 현대의 록 음악에 이르기까지 재미있는 음악의 역사를 담고 있습니다. 음악이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음악을 통해 우리 인류의 삶이 어떻게 풍요롭게 되었는지 알려줍니다. 일상 도구를 악기로 사용했던 선사 시대부터 왕 같은 절대 권력자나 신을 위해 음악이 봉사했던 고대 세계와 중세 시대를 거쳐 르네상스 시대에 이르면 음악은 보다 정교해지고 세분화됩니다. 이 시기에 음악을 만드는 이론이 다양해지고 음악을 연주하는 다양한 악기도 발명됩니다. 그리고 바로크 시대에 오페라가 탄생하여 사람들에게 사회 현상을 음악을 통해 전달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18세기에는 종교 음악은 더욱 현대화되었고 다양한 춤곡들이 만들어져 연회 음악이 번성하였습니다. 고전주의 음악을 이끌었던 음악의 신동, 모차르트, 청력을 상실한 후에도 위대한 음악을 완성해 나간 베토벤, 그리고 악장마다 제목과 설명을 붙인 ‘표제 음악’을 만든 베를리오즈 등 위대한 음악가들의 삶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런 음악의 발전이 현재 우리가 즐겨 듣는 록 음악이나 팝 음악까지 이어졌다는 것을 알려 줍니다.
음악 선생님과 함께하는 길라잡이 음악사 1,2를 읽다 보면 음악에 관해 가졌던 궁금한 생각들이 술술 풀릴 거예요. 우리가 좋아하는 음악이 더 좋아질 거고요. 악기의 이름도 배우고, 음계가 어디서 왔는지도 알게 되고, 또 침묵도 음악의 일부라는 것을 알게 될 거예요.음악 이론이나 음악 용어 중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야 할 부분은 ‘알고 싶어요’에서 다루고 있으며 ‘음악 속 이야기’에서 음악에 관련된 재미있는 뒷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저절로 입가에 미소가 떠오르는 훌리우스의 삽화는 책을 읽는 즐거움을 더 해줄 것입니다.
음악 선생님과 함께하는 길라잡이 음악사 1
저자의 말
1장 선사 시대
음악의 시작
구석기 시대의 악기
2장 고대 세계
메소포타미아 음악
고대 이집트
고대 그리스
새로운 악기, 대중음악과 음악이론의 창시
로마, 저속한 음악
두 개로 갈라진 로마 제국
3장 중세 시대
그레고리오 성가와 멜리스마
훅발드와 보표, 그리고 구이도와 음표
종교 음악과 세속 음악
음유 시인과 편력 시인
왕들이 노래를 부르다
다성 음악의 등장
여성의 등장, 그리고 노트르담 악파
중세 시대의 악기들
아르스 노바(Ars nova; 새로운 예술)와 부르주아 계급 탄생
필립 드 비트리
기욤 드 마쇼
4장 르네상스 시대
그리스·로마 문화의 부활
악단 혹은 실내음악
르네상스 음악의 전성기를 알린 플랑드르 악파
위성과 카논의 조화
기욤 뒤파이
15세기 후반기의 스타들
에스파냐
독일
영국
16세기 이탈리아
로마 악파
베네치아 악파와 입체 음향의 발견
악기의 종류
도시 악단과 춤
5장 바로크 시대
화성 음악에서 단성 음악으로
오페라의 탄생
슈퍼스타 몬테베르디
대중에게로 간 오페라
다 카포 아리아
카스트라토
다양한 오페라의 등장
베네치아, 로마 그리고 나폴리에서의 오페라
음악 선생님과 함께하는 길라잡이 음악사 2
저자의 말
6장 18세기
오페라 부파와 그 창시자 ‘조반니 바티스타 페르골레시’
종교 음악: 교회가 현대화되다
오라토리오
오케스트라 음악
협주곡과 모음곡
소나타, 칸타타, 토카타
푸가
대중을 위한 작곡가들의 노력
변조, 긴장과 이완 그리고 조율
알비노니와 안토니오 비발디
독일-화성법과 대위법의 발전
게오르크 필리프 텔레만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
게오르크 프리드리히 헨델
영국-가면극과 세미 오페라의 유행
헨리 퍼셀
프랑스 음악의 아버지 장바티스트 륄리
로코코와 연애 시대
장 필리프 라모
크리스토프 빌리발트 글루크
7장 고전주의
소나타 형식의 확립
만하임 악파
교향곡의 아버지, 요제프 하이든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종교 음악, 기악곡과 오페라
8장 19세기
루트비히 판 베토벤
낭만주의-연주자들의 황금시대
독일의 오페라
이탈리아의 오페라
프랑스의 오페라
엑토르 베를리오즈와 표제음악
펠릭스 멘델스존과 로버트 슈만
니콜로 파가니니와 프란츠 리스트
프레데릭 쇼팽과 소품곡
프란츠 슈베르트와 가곡
춤곡과 종교 음악
19세기 후반의 프랑스 오페라
오페라 코미크
부세토의 곰, 주세페 베르디
사실주의와 자코모 푸치니
리하르트 바그너와 독일 오페라
독일 가곡
독일의 교향곡과 음악가들
차이코프스키
각국의 민족주의 음악
왈츠 음악과 오케스트라
19세기의 발레
9장 20세기
프랑스의 인상주의
에리크 사티, 클로드 드뷔시, 모리스 라벨
‘주의(主義 ; ism)’와 무조성
음악의 자유를 즐긴 아르놀트 쇤베르크
자유로운 천재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헝가리와 프랑스의 음악
별로 새롭지 않은 신세계
중남미, 러시아, 영국의 음악가들
20세기 중반의 전위적인 근대 음악
자유, 그리고 실험
20세기 오페라
오페라의 변화와 뮤지컬의 탄생
전기로 세계를 움직이다
미니의 시대
영화 음악
록, 팝, 그 밖의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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